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보

비상사태 발생(공습경보 발령)시 행동요령 (지하대피소 위치 포함)

by 정보의흐름 2022. 11. 4.
반응형

연말이 다가오면서 새로운 2023년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에 대한민국에 많은 사건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어 마음이 안타깝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뉴스를 확인해보니 11월 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 오후 11시 28분쯤부터 강원 금강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포병사격 80여발을 가했으며 탄착 지점은 9.19 합의에 따른 해상 완충 구역 내부 수역입니다.

북한 포병부대 포사격 대항 경기
북한 포병부대들의 포사격 대항 경기 모습

북한은 이틀째 강도 높은 무력 도발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11월 2일에는 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 미사일을 발사해 울릉군에는 공습경보가 발령되었습니다.

 

공습경보 발령시 비상요령을 숙지하고 있어야 할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오늘은 공습경보 발령 이외에도 비상사태 발생시 행동요령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즉시 가정으로 복귀하된, 동원대상 업체 직원들은 직장으로 복귀합니다.

전쟁 수행을 위한 차량을 제외하고는 모든 자동차의 운행이 통제되므로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합니다.

통화량 급증으로 통신망이 마비되지 않도록 불필요한 전화사용은 자제합니다.

단전, 단수에 대비하여 양초나 손전등을 준비하고, 욕조나 큰 크릇에 물을 받아두고 아껴써야 합니다.

집 밖으로 나오지 말고, TV 라디오 민방위 방송을 계속 들으면서 정부의 안내를 믿고 따라야 합니다.

 

국가 동원령이 선포되면 동원대상 인력, 비는 지정된 집결지로 응소(평시에 통보받은 임무고지서나 동원 영장 참고)

728x90

 

<민방공 경보 발생시 행동요령>

 

경계경보: 적의 공격이 예상될 때 발령/ 공습경보: 적의 공격이 긴박하거나 진행중일 때 발령/ 화생방 경보: 적의 화생방 공격이 있거나 예상될 때 라디오 TV 확성기 등으로 경보방송/ 경보해체: 적의 공격 징후 및 추가공격이 예상되지 않을 때 발령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즉시 TV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며 정부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밤에는 불을 꺼야 하며 불빛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차단해야 합니다.

어린이와 노약자를 미리 대피시키고 평소 준비해 둔 비상용품은 대피소로 옮겨야 합니다.

화재위험이 있는 석유와 가스통은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외부 가스밸브를 차단하며, 전열기의 코드를 뽑아야 합니다.

화생방 공격에 대비하여 방독면 등 개인 보호장비를 점검하고, 음식물과 우물 등은 뚜껑이나 비닐로 덮어야 합니다.

극장, 운동장, 음식점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영업을 중단하고 손님들에게 대피준비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지하대피소 등 안전한 곳으로 빨리 대피하고, 고층건물에서는 지하실 또는 아래층으로 대피합니다.

화생방 공격에 대비한 방독면 등 개인보호 장비와 간단한 생활필수품, 물자 등을 가지고 대피해야 합니다.

운행중인 차량은 가까운 빈터나 도로 오른쪽에 정차한 후 승객을 모두 내리게 하여 대피 하도록 합니다.

대피한 뒤에도 계속 방송을 들으면서 정부의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화생방경보가 발령되면>

 

방독면, 보호의를 착용하거나 손수건 등으로 코와 입을 막고 비닐이나 우의로 몸을 감싸야 합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음식물은 플라스틱 용기나 비닐로 잘 포장을 해둡니다.

화학공격이 있을 때는 고지대나 고층건물의 상층부로 신속히 대피하되, 실내 대피시에는 문을 꼭 닫고 외부 오염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생물학 공격이 있을 때는 위생에 힘쓰며 해충에 물리지 않도록 하고 끓인 물과 깨끗한 음식물만 섭취합니다.

핵공격이 있을 때는 지하대피소로 신속히 대피하되, 미처 대피를 하지 못했을 경우는 핵폭발 반대방향으로 엎드려 눈과 귀를 막고, 핵폭풍이 완전히 멈춘 후 일어나야 합니다.

가급적 실내에 머무르고 정부의 안내에 따라 화학/생물학/방사능 오염지역을 신속히 벗어나야 합니다.

화생방 공격을 받은 지역은 공격 이후에도 그 일대가 오랫동안 오염되어 있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정부의 안내가 있을 때까지 보호장비 착용 및 보호조치를 계속 유지합니다.

 

자신의 지역 근처에 있는 급수시설 및 지하대피소 위치 확인은 국민재난안전포털(https://www.safekorea.go.kr)에서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링크를 클릭하셔서 위치 확인 미래 해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대피소 검색
이미지 클릭시 국민재난안전포털 대피소 검색으로 이동합니다.

사건 사고들이 생기지 않고 다가오는 2023년을 편하게 준비할 수 있기를 바라며 대한민국 국민 모두  오늘 하루도 안녕히 지나가길 바랍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